kampusssss.blogspot.com
경기도·안산시·한양대·카카오 협약…4천억원 투자
7일 경기도청 신관 2층 상황실에서 진행된 카카오 데이터센터 유치 협약식. 왼쪽부터 전해철 국회의원, 윤화섭 안산시장, 이재명 경기지사,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 김우승 한양대 총장, 송한준 전 경기도의회 의장이다.
경기도 안산에 있는 한양대 캠퍼스에 오는 2023년까지 카카오 데이터센터가 건립된다. 경기도는 7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안산시, 한양대, ㈜카카오와 함께 ‘카카오 데이터센터 및 산학협력시설 유치 기본협약’을 맺었다. 협약에 따라 카카오는 4000억원을 들여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내 혁신파크 도시첨단산업단지 1만8383㎡에 2023년 준공 목표로 데이터센터와 산학협력시설을 조성한다. 올해 안에 건축설계를 마무리하고 건축 인허가 절차를 거친 뒤 2021년 토지 임대계약을 체결해 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카카오 데이터센터는 전산동 건물 안에 총 12만대의 서버를 보관할 수 있는 초대형 하이퍼스케일 규모로, 저장 가능한 데이터양이 6엑사바이트(1엑사바이트는약 10억 기가바이트)에 이른다. 데이터센터는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 네트워크 기기 등을 통합 관리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인프라다.
경기도와 안산시는 이들 시설이 신속하게 추진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게 행정적인 지원을 한다. 한양대는 캠퍼스 부지를 제공하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장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데이터센터 인근에는 지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한 안산사이언스밸리(ASV)가 있어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안산시는 자체 분석 결과, 이번 유치로 생산유발 8천36억원, 부가가치 유발 3천715억원, 일자리 창출 2천700명 등의 경제적 파급 효과를 예상했다. 윤 시장은 "안산시가 4차 산업혁명의 거점으로 거듭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2023년부터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전담 부서를 통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홍용덕 기자
ydhong@hani.co.kr
Let's block ads! (Why?)
September 07, 2020 at 01:38PM
https://ift.tt/2R46i2F
안산 한양대 캠퍼스에 2023년 카카오 데이터센터 문 연다 - 한겨레
https://ift.tt/2XVbV7u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안산 한양대 캠퍼스에 2023년 카카오 데이터센터 문 연다 - 한겨레"
Post a Comment